[Oracle] Oracle Wait Event 모니터링

 

 

 

[Oracle] Oracle Wait Event 모니터링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1] Oracle Wait Event 모니터링

흔히 DBA 3D업종이라고 부르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몸은 고달픈데 반해 그 성과가 별로 티가 나지 않는다는 사실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DBA가 수행해야 하는 일상적인 관리 업무들은 몸은 다소 피곤하게 만들지 몰라도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면 그리 부담을 주는 일은 아니다. 우리가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전문가로서 인정 받는 DBA가 되기 위해서는 장애상황 혹은 유사 장애 상황에서 DB 모니터링 작업을 수행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시스템이 갑자기 느려지고 업무가 마비되는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집어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최소한 오라클의 문제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는 있어야 몸으로 야간작업이나 때우는 DBA가 아니라 조직에 없어서는 안될 전문가로서의 나의 존재가치를 인정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오라클 Wait Event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고 일시적인 성능저하 상황에서 Wait Event를 모니터링하고 그 원인을 찾아가는 방법에 대하여 다루어 보고자 한다. 짧은 지면 위에 다룰 수 있는 내용도 제한되어 있고 글쓴이의 지식 또한 일천하지만 오라클 전문가가 되기 위해 같은 길을 가고 있는 동료로서 가진 지식 몇 가지 공유한다는 취지로 이 글을 쓴다.

 

 

Oracle Wait Event 모니터링.pdf

TAGS.

Comments